본문 바로가기

종배의 한 판 요리

간단히 깐풍기 만들기!

안녕하십니까

월급 받자마자 가난해져버린

엥겔지수 70% 남자 

박.종.배 입니다


월급은 정말 잘 사라지네요

이럴수가 월급이 벌써 바닥을 칩니다

하루하루 열심히 살아갑시다...


오늘은!

돈이 없기 때문에 

뭔가 마트를 가기가 조금...

그래서 가게에 있는 식자재들로

깐풍기를 만들기로 했습니다ㅎㅎ

(가게식구들 점심도 때울겸 ㅎ)


닭고기를 마르게 볶아내는

깐풍기!

보통 탕수육을 많이 드시겠지만

깐풍기 생각보다 매력있습니다!


준비물


뼈없는 닭고기 200g

양파 1/4 쪽

대파 1/2 단 (흰부분)

당근 1/5 개

청고추 1개

홍고추 1개

베트남 고추 작은줌

마늘 1쪽

생강 약간

감자전분 약간

진간장 1밥숟가락

굴소스 0.5밥숟가락

식초 1밥숟가락

설탕 1.5밥숟가락

레몬즙 약간

고추기름 약간

식용유 약간


오늘은 준비물이 많군요...

하지만 생략가능한 것도 많으니

부담없이 같이 해봐요 ㅎ

(저는 가게 점심 식사 준비때문에 12인분 정도 했습니다ㅜ)



우선 기름 낼 향채부터 다듬어 줍니다

대파를 반을 가르고 새끼손톱 크기로 썰어줍니다

흰 대만 사용하지만

저는 아까우니까 이파리까지 써주도록 하겠습니다



마늘 찰싹

꼭 해보고 싶었습니다

마음만은 이연복

이렇게 짓이겨주면 마늘 향이 더 풍부해 진다고 하네요

생강 약간도 이렇게 짓이겨 줍니다



손질한 향채들을 모아줍니다



양파, 당근, 청고추, 홍고추를 0.5cm의 사각형 모양으로 잘라줍니다

고추들은 태좌와 씨를 제거하셔야지 먹기 좋아요 ㅎ



자 이제 양념!

설탕 1.5 밥숟가락!



진간장 1.5밥숟가락!



식초 1 밥숟가락!



레몬 한쪽 즙을 쭈아아악

레몬 없으시면 식초 0.5 밥숟가락 더 넣어주시면 되요 ㅎ

없어도 됩니다 ㅎ



그리고 굴소스 0.5 밥숟가락

굴소스가 없으시다면 

그냥 진간장 0.5 밥숟가락 더 넣어주시면 되요 ㅎ



2kg에 7600원 가성비 갑

브라질 닭

개꿀입니다

찜닭을 하든 후라이드를 하든 

전 이것만 써요 ㅎㅎ

닭다리 살이라 부드럽고 기름집니다 ㅎ

믿습니다 브라질

아무튼

닭 정육에 붙어있는 껍데기를 떼어주고 알맞은 크기로 잘라줍니다



음 2kg...

튀기기 무섭습니다

일단 튀기기 전에 후추, 소금, 미림을 넣고 기본 간을 해줍니다

귀찮으면 안하셔도 되요 ㅎ



불린 감자전분과 식용유를 넣고 잘 버무려줍니다

감자전분은 불린 감자전분을 쓰시는게 좋은데요

불린 전분을 쓰지 않고 바로 물을 넣고 버무리시면

전분가루 사이사이 공기층이 많아서 튀김이 빵처럼 됩니다

더 쉽게 눅눅해지기도 하구요

물에 불리고 하루 있다가 쓰시는게 좋습니다

근데 또 안불리고 쓰셔도 되긴 되요 ㅎ


2밥숟가락의 식용유 + 김자전분 150g 정도?를 넣고

물로 농도를 조절해 주세요

농도는 살짝 흐른다 싶을정도로 해주시면 됩니다


기름온도는 170~180도!



튀김을 넣고 세번정도 건져서 툭툭 쳐주면서 식혀줍니다

감자전분이 그렇게 바삭하지 않기 때문에

여러번 빼고 다시 기름에 넣으면서

튀김 속 잔여수분을 쫙 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눅눅해져서 별로 맛이 없어요



딱딱한 돌멩이처럼 튀긴 닭

잠시 옆에 두고



고추기름을 적당히 둘러줍니다

(많이 두르시진 마세요 2밥숟가락 정도)

식용유로 하셔도 되는데

저는 기게에 있으니까~



준비한 향채들을 먼저 약불에 볶아줍니다

파마늘 냄새가 슬슬 올라오면

바로 손질된 야채와...



미리 준비해둔 소스를 넣어줍니다

소스에 물은 넣지 않았어요

깐풍기는 소스가 거의 없어야 바삭하고 맛있거든요

소스가 끓을때까지 볶아줍니다



닭투하!



소스가 어느정도 묻을때까지만 볶아줍니다

많이 볶으시면 안돼요

저는 중강불에서 10초 정도 섞어주었습니다



접시에 담아줍니다...

저희 가게사람들 점심이라 플레이팅 그런거 없이 바로 나갑니다

아직 바삭함을 유지하고 있네요 ㅎ



치밥으로 마무리~


매콤하면서 짭쪼름한 맛!

밥 반찬으로도 괜찮았던것 같아요


양념치킨이나 후라이드가 질렸을때

고추향 나는 깐풍기 어떠신가요!

닭정육 2kg 7600원 이면 일주일 버티기 가능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